릴레이 칼럼방:도란도란
매달 강원도 사회서비스 관계자들이 상대방을 추천하여 릴레이로 칼럼을 연재해드립니다
[도란도란 5회] "심리 상담 제공기관 운영을 통해 보람과 가치를 느껴요"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0-12-21 조회수 : 813
“심리 상담 제공기관 운영을 통해 보람과 가치를 느껴요”
심재진 (마음샘언어심리센터 대표)
1. 강원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기관으로서의 시작!
저는 기관의 이름을 ‘마음샘’으로 정하고, 서비스를 받는 대상자의 마음속에 맑은 샘물을 만들어주고 싶다는 생각에서 센터를 개원하였습니다. 제가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으로 등록할 2012년 당시에는 강원도는 지역의 특성 상 지역 인프라가 부족하고 사회서비스를 실시할 제공기관이 많지 않으며 학력 및 자격기준을 갖춘 제공인력을 확보하기에도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특히 언어·심리재활 서비스의 특성 상 고비용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서비스를 꼭 받아야 할 대상자가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회서비스의 혜택이 보다 많은 사람에게 주어질 수 있도록 양질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사회서비스 제공에 이바지 하고자 제공기관으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지역 내 제공기관과 제공인력의 부족은 곧 서비스 질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제공기관으로 등록하고 사회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중점적으로 고려한 사항은 서비스의 체계적인 관리와 제공인력 교육의 중요성이었습니다.
처음에 사회서비스를 시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여러 가지 행정적인 문의사항과 민원 발생 시 조언을 구할 담당자의 부재였습니다. 시·군 담당자의 잦은 변경으로 업무에 대한 이해가 미흡하였고, 시·군, 서비스 제공기관과의 네트워크의 구심점 역할을 해줄 존재가 절실히 필요한데, 이러한 역할을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이 해주었기 때문에 사회서비스 사업을 진행하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사회서비스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시군 담당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해주고 사업의 공급을 위한 제공기관의 관리기준을 수립하여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함으로써 서비스 품질이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지원단을 통한 제공인력의 보수교육 지원으로 제공인력의 역량을 더욱 더 강화할 수 있으며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홍보도 지원단이 앞장서서 주도적으로 진행해해주어 강원도 지역사회서비스가 발전될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2. 심리 상담 기관 운영을 통해 보람과 가치를 느껴요!
언어·심리 상담 기관으로 벌써 9년째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보람과 가치’ 였습니다.
저는 서비스 대상자의 진전으로 종결 상담을 진행할 때 보호자 다음으로 기뻐하는 사람은 담당 제공인력일 것이라는 말을 자주 하는데요, 그만큼 서비스 대상자의 진전에 따라 같이 보람을 느끼고 직업인으로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일이 사회서비스 제공인력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느낀 점은 ‘보호자 상담의 중요성’입니다. 저희 센터는 매 회기 수업 후 보호자 상담을 반드시 시행하고 있으며, 원활한 보호자 상담을 위해 대기실에서 보호자의 상담 시 서비스 대상자를 돌봐주는 전담 돌봄 선생님을 두었습니다. 보호자가 충분한 상담으로 양육태도를 개선하고, 이러한 보호자의 변화는 서비스 대상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종결 시 진전의 정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상담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상담과 관련된 저희 센터만의 서식을 만들어 초기상담기록을 체계적으로 작성하여 제공인력이 대상자의 주호소와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으며, 보호자의 상담 시 기초자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강원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발전을 바라며....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코로나 블루’라는 용어가 사용될 만큼 코로나로 인한 우울증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문제는 이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누구에게라도 찾아올 수 있는 것이라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전에는 심리 상담을 받는 것을 꺼려하고, 심리 상담을 받고 있는 대상자의 가족은 이러한 상담 이력을 밝혀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비밀로 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과 더불어 가족 전체의 어려움으로 우울감을 호소하는 대상자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아직까지 심리 상담을 위해 병원에 가는 것을 꺼려하는 사회 통념상 사회서비스를 통한 심리 상담의 중요성이 더욱 더 커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강원도 지역사회서비스는 아동,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 및 노인까지 심리 상담 대상자를 넓혀서 사회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시군구와 지원단, 그리고 제공기관의 적극적인 홍보로 이러한 사회서비스가 더 많이 알려져서 보다 많은 지역주민에게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릴레이 토크 “도란도란”은 김해자 대표(영월군돌봄사회서비스센터)를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