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수급 신고 안내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공기관 준수사항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사업자 및 종사자는 사용자의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야하고, 사용자는 발급된 바우처를 사용목적에 적합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자는 종사자를 채용할 때나 사용자와 이용계약을 체결할 때, 바우처 부정사용 방지를 위해 종사자 및 사용자에게 바우처 카드의 관리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신고대상사업

- 노인돌봄종합서비스
-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
- 가사·간병 방문지원사업
- 발달재활서비스
- 언어발달지원사업
- 발달장애인 부모상담지원사업
-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신고대상유형

아래 유형에 해당하는 바우처 부정사용 및 부당청구 사실을 목격하거나 확인한 경우 신고서를 작성하여 인터넷, 팩스, 방문, 우편을 통해 [전자바우처 클린센터]로 신고해주십시오.

- 사회서비스의 제공 없이 바우처를 결제하는 경우
- 사회서비스 제공시간을 초과하여 바우처를 결제하는 경우
- 사용자의 병원 입원 등 바우처 이용이 제한되는 기간에 부당하게 바우처를 사용하는 경우
- 사용자가 타인에게 바우처를 양도 또는 매매하는 등 부당하게 바우처를 사용하는 경우
- 사업자 또는 종사자와 사용자간의 담합에 의해 부당하게 바우처를 사용하는 경우
- 그 밖의 부당한 방법으로 바우처를 사용하는 경우 등

전화상담

- 전자바우처 상담번호(상담센터) : 1566-3232 (4번 선택)
- 부정사용 신고전담 전화(클린센터) : 02-6360-6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