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카드 발급

국민행복카드 발급

국민행복카드 발급

◎ 국민행복카드 : 신용, 체크 등 금융 기능이 있으며, 국가가 제공하는 다양한 바우처 서비스를 한 장의 카드로 통합 이용이 가능한 카드
◎ 카드 발급기관
‑ BC카드(IBK기업은행, NH농협, SC제일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우체국), 롯데카드, 삼성카드
‑ 사회서비스 전용카드의 경우 예외적으로 사회보장정보원이 발급
◎ 발급 대상 : 바우처 서비스 이용자 뿐만 아니라 국민 누구나 발급 가능
‑ 현재 바우처 이용자가 아니어도 국민 누구나 카드사 영업점을 통해 신청・ 발급이 가능하며 카드 기발급자는 향후 바우처 서비스 이용 시 신청절차에 따라 신청하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
‑ 바우처 서비스 이용 종료 후에도 금융카드(신용, 체크)로 계속 사용 가능

국민행복카드 종류별 발급 개요
구분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용카드
카드사 발급 사회서비스 전용
발급기준 (만19세이상) 본인 선택
(만14-19세미만) 체크카드
신용/체크카드 발급 제한 시
(신용불량, 계좌개설 불가 등)
만14세미만,
만75세이상,
노인단기가사,
장애인활동지원 중
발달장애인(지적・자폐)
지역사회서비스 중 정신건강 토탈케어,
장애인・노인 돌봄여행, 치매환자
가족여행 대상자
결제계좌 모든 은행계좌 가능 해당은행 계좌 필요 없음
발급기관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 IBK기업은행, NH농협, SC제일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우체국
사회보장정보원
발급방법 카드사 영업점 방문,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 신청하거나, 읍면동에서 서비스 신청 시 함께 신청 읍면동에서 서비스 신청 시 신청
※ 사회서비스 전용카드 대상자(만14세미만 제외)의 경우 본인 의사에 따라 ʻ사회서비스 전용카드ʼ 또는 ʻ금융형카드(신용・체크)ʼ를 선택하여 발급신청 가능
※ 전용카드 미대상 중 금융형카드 발급 곤란자의 경우, 지자체에서 사회보장정보원으로 공문 발송 시 대상자에게 사회서비스 전용카드 발급

국민행복카드 발급 절차(신규 신청 시)

업무절차 처리내용 업무주체
신청서 작성・제출 만 14세 미만) ‘사회서비스 전용 국민행복카드 발급
(재발급) 신청’ 및 ‘사회서비스 전용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위한 법정 대리인 동의서’ 작성・제출
(신청인 → 읍・면・동)
∙ (만14세~19세미만) 카드사 영업점 방문
∙ (만19세 이상) ‘국민행복카드 상담전화를 위한 개인 정보 동의서’ 작성・제출
신청인
신청서 입력 ‘행복e음ʼ에 국민행복카드신청정보 입력 읍・면・동
카드 발급 정보 전송 ‘행복e음ʼ에 입력된 카드 발급 신청정보 전송
(시・군・구 → 사회보장정보원(→ 해당 카드사))
시・군・구
카드 제작・배송 (금융형 국민행복카드) 카드사가 카드발급 상담전화로 본인확인 및 대상자 정보 수집, 카드발급 심사 후 제작・배송
∙ (사회서비스 전용 국민행복카드) 사회보장정보원이 카드 제작 후 월 8회 이상 배송 (매주 월요일, 목요일)
* 수취인 부재시 대상자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로 반송
카드사,사회보장 정보원 (우체국)
카드 수령 및 결제 바우처 카드 수령 서비스 대상자
카드사별 국민행복카드 신청 장소
카드사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접수처 IBK기업은행, NH농협, SC제일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우체국 롯데백화점 카드센터 백화점(신세계, 세이) 고객서비스센터 및 지역단 가입센터
문의처 1899-4651
www.bccard.com
1899-4282
www.lottecard.co.kr
1566-3336
www.samsungcard.com

서비스 신청 또는 카드 재발급 신청 시 국민행복카드 종류별 발급기준에 따라 카드신청절차 진행 또는 안내

◎ 만14세 미만 : ‘사회서비스 전용 국민행복카드 발급(재발급) 신청서’(서식 제5호) 및 ‘사회서비스 전용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위한 법정대리인 동의서’(서식 제6호) 징구
◎ 만14-19세 미만 : 카드사 영업점(은행, 우체국, 카드센터 등)을 방문하여 국민행복카드(체크카드) 신청하도록 안내
* 카드사별로 신청 가능자(법정대리인, 서비스 대상자 본인, 법정대리인과 본인 동행 등), 구비 서류 필요여부 등이 상이하므로 영업점 방문 전 발급 기준 문의 필요 ◎ 만19세 이상
∙ (신규 발급 시) ① ‘국민행복카드 상담전화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동의서’ (서식 제5-1호) 징구, ② 카드사 영업점(은행, 우체국, 카드센터 등) 방문,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서도 신청 가능함을 함께 안내
∙ (재발급 시) 카드사 영업점(은행, 우체국, 카드센터 등) 방문,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서 신청하도록 안내


읍・면・동 담당자는 서비스 신청자에게 국민행복카드 보유 여부를 반드시 질문하고, 기 보유자는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이 불필요함을 안내

‑ 원활한 서비스 이용 및 결제를 위해서는 국민행복카드 발급이 필요하므로 서비스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① 만14~19세미만은 카드사를 방문하여 체크카드 발급
② 만19세이상(사회서비스 전용카드 대상자 제외)은 카드 발급을 위한 상담전화에 응대하여야 함을 반드시 안내
※ 기 발급된‘희망e든’카드 보유자는 향후 전자이용권 재발급 신청시까지‘희망e든’ 카드 계속 사용 가능


국민행복카드 배송 및 사용 등록

◎ 금융형 국민행복카드
‑ (신용카드) 서비스 신청 시 신청자가 선택한 금융기관에서 카드발급 상담전화(TM)로 자격확인 및 심사 후 3~7일 이내 배송
‑ (체크카드) 금융기관 방문 시 즉시 발급이 가능하나 즉시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별도 배송 실시

◎ 사회서비스 전용카드
‑ 사회보장정보원이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카드를 발급 (월8회)
‑ 카드 발급 후 1주일 이내에 우체국을 통해 카드가 배송되며, 2회 방문 시에도 수취인 부재 시 주민센터로 배송
* 주민센터 담당자는 배송된 카드를 대상자에게 전달 요망(배송 봉투 겉면의 연락처 활용) ‑ 전자바우처시스템(nevs.socialservice.or.kr)을 통해 배송현황 조회 가능
* 조회결과 바우처 카드가 발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2주 이내에 배송이 되지 않은 경우, 사회보장정보원 대표번호(1566-3232, 단축4번) 또는 서비스 대상자 주소지 기준 읍・면・동 주민센터로 문의

◎ 국민행복카드 사용 등록
‑ (금융형 국민행복카드) 신용, 체크 등 금융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카드사별 안내에 따른 등록이 필요하나, 바우처 서비스 결제를 위한 등록은 불필요
‑ (사회서비스 전용카드) 별도의 사용 등록이 불필요

◎ 국민행복카드 재발급
‑ (금융형 국민행복카드) 카드사 영업점 방문,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 신청 (*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한 신청은 불가)
‑ (사회서비스 전용카드)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서류 작성 (신규 신청 시와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