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칼럼방:도란도란
매달 강원도 사회서비스 관계자들이 상대방을 추천하여 릴레이로 칼럼을 연재해드립니다
[도란도란 1회] 강원도 지역사회서비스 릴레이 토크 “도란도란”을 시작하며...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0-03-06 조회수 : 1,184
강원도 지역사회서비스 릴레이 토크
“도란도란”을 시작하며...
한영한 (강원연구원 선임연구원/강원도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단장)
산업의 발달과 경제의 성장을 통해 우리 사회의 발전이 전개되고 있으나, 이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는 소득격차의 증대와 양극화, 고용불안, 사회의 고령화로 인한 노인 빈곤층의 증가 등 여러 사회적 문제도 함께 발생시켜 사회안전망 구축의 필요성 또한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복지사각지대의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서비스 강화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위한 사회복지의 강화는 이미 국정 어젠더의 중심이 되어 재원의 투입 또한 대폭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방식에 있어서도, 중앙정부 주도의 복지지원체계만으로는 지자체별 특성과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 충족이 어려워 사각지대가 발생할 우려가 높으므로, 지자체별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지역사회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지역별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고용 취약계층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통해 점차적인 사회안전망 구축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강원도의 지역사회서비스 또한 그간 매년 투입예산의 증가 및 사업의 확대를 지속해 온 결과, 강원도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중 2019년도의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11,161백만원의 예산 투입을 통해 22개 사업에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수 294개소, 이용자 수 12,579명, 일자리 창출 856명에 이르는 등 매년 비약적인 발전의 성과를 달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강원도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이하 지원단)은 강원도민을 위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발굴 및 공급기반 구축, 질 높은 서비스 제공, 사회서비스 산업 육성 등을 목적으로 2012년 3월에 발족하여 강원연구원에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2014년 11월부터는 사회서비스 관련 특화 연구 및 지원사업 전담센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강원도 지역사회서비스의 민·관을 연결하는 중간 지원 조직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여, 시・군의 잦은 담당자 변경 및 미비 사항 보완을 위한 업무 지원, 도-시・군-지원단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원활한 사업의 운영, 시・군 담당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컨설팅 지원, 서비스사업의 공급을 위한 제공기관의 관리기준 마련 및 계획 수립,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제공자 보수교육 지원, 사업 활성화를 위한 홍보・교육 등 지역사회서비스의 활발한 전개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
지원단은 설립 이후 매년 충실한 지원사업의 추진은 물론 강원도의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발전방향도 함께 모색해 오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도 강원도 맞춤형 사회서비스 발굴 및 기획, 교육 및 컨설팅 지원, 서비스 품질관리 및 평가, 네트워크 구축, 홍보 및 정보 관리, 사업결과 분석 및 조사 등의 역할을 담당하면서 바쁜 1년을 걸어왔으며, 시・군 담당자 및 제공기관에 대해 보다 나은 지원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개선방향도 함께 모색해 오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의 중점추진방향을 설정하고 강원도의 지역사회서비스에 대해 보다 나은 지원을 계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첫째, 기초지자체의 적극적인 서비스 행정을 견인하기 위하여 시・군 성과평가를 지속 실시하고, 일부 미흡지자체를 대상으로 중점 컨설팅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사업관리 역량 강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맞춤형 컨설팅 지속 제공, 시・군 맞춤형 사업 발굴 역량강화 지원, 정례회의 개최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둘째, 강원도민의 폭넓은 지역사회서비스 선택권 보장을 위하여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에 대한 정보 공유를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서비스 종류 및 제공기관 등 정보 제공기능 강화를 위한 포털 재구축 및 홍보, 서비스 알림 카드뉴스 배포 확대, 관계기관 대상 설명회 확대 등의 홍보 및 협력체계 구축 강화를 통해 이용자 확대를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셋째, 건강한 공급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기능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현재의 서비스 제공기관 및 제공인력은 물론 등록 희망 기관 및 인력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 확대, 정기 정책 교육 제공, 워크숍 지원 등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서비스 공급여건 조성 및 강원도 지역사회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넷째, 강원도 맞춤형 지역사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 및 보급해 나갈 계획입니다. ‘19년도에 1개 지역 시범사업으로 운영된 커뮤니티케어 연계 사업을 4개 지역으로 확대 실시하며, 장애아동 일상생활지원서비스의 설계는 물론 주거부문의 특화형 선도개발 사업의 추진 등 강원도의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넓은 행정구역에 비해 인구밀도가 낮은 강원도의 지역특성은 복지사각지대의 우려를 더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이는 또 그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확충 및 사회서비스의 보급이 절실할 뿐만 아니라 또 상대적으로 더 어렵다는 의미를 지니기도 합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강원도와 시・군 관계자, 그리고 서비스 제공기관 및 제공인력 등 모든 분들의 많은 노력 속에서 강원도의 지역사회서비스는 지금도 조금씩 발전을 거듭해 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이러한 노력이 조금이라도 더 성과를 발할 수 있도록 저희 지원단도 부단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개선할 방향에 대해서는 언제라도 알려주시면 합리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원도 지역사회서비스 릴레이 토크 “도란도란”은 많은 전문가 또는 지역사회서비스 관계자 분들의 다양한 의견이나 고충, 해결방안, 추진사례 또는 전문적인 식견 등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다양한 말씀을 구하면서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작은 의미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그리고 정보의 공유를 통해 강원도의 지역사회서비스가 더 나은 방향으로 확대되고 도민의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릴레이 토크 “도란도란”은 양일모 교수님(상지영서대학교 사회복지과)을 추천드립니다.